국토교통부 권역별 광역교통시설 신규사업 현황 발표자료 ( 2021.7.5)에 따르면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을 최종 확정하고 GTX와 간선급행버스 BRT ( Bus Rapid Transit) 사업을 구체화 하였습니다. 광역철도는 3기 신도시 교통대책을 집중적으로 다루었으며 2기 신도시에 다소의 문제점을 보완하여 발표하였습니다.
사업명(노선) | |
‧대장홍대선 (부천대장∼홍대입구) | ‧위례과천선 (복정∼정부과천청사) |
‧신구로선 (시흥대야~목동) | ‧제2경인선 (청학∼노은사) |
‧별내선 연장 (별내역~별가람역) | ‧강동하남남양주선 (강동∼하남∼남양주) |
‧인천2호선 고양 연장 (인천 서구~고양 일산서구) | ‧고양은평선 (새절∼고양시청) |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장기∼부천종합운동장) | ‧송파하남선 (오금~하남시청) |
‧위례삼동선 (위례∼삼동) | ‧분당선 (왕십리∼청량리) |
‧분당선 연장 (기흥∼오산) | ‧일산선 연장 (대화∼금릉) |
‧신분당선 (호매실∼봉담) |
1. 인천2인천 2호선 안양 연장, 서울6서울 6호선 구리남양주 연장, 서울2서울 2호선 청라 연장, 2. 별내선 의정부 연장, 서울5서울 5호선 김포 검단 연장 계획이며 3. 대장 홍대선 사업이 확정된 후 관계 지자체 및 민간사업자 등 협의를 거쳐 최적 대안으로 추진 4. 노선 계획 및 차량기지 등 관련 시설에 대한 지자체 간 합의 시 타당성 분석을 거쳐 추진 예정입니다.
사업명(노선) |
‧검단~대곡 (인천시 서구 대곡동~김포시 마산동) |
사업명(노선) |
‧성남∼복정 광역BRT (복정역~남한산성입구) |
‧올림픽대로 광역BRT(서부BTX) (행주대교-당산역) |
‧청량리∼도농/평내호평 광역BRT (청량리~평내호평역) |
‧강변북로 광역BRT(동부BTX) (수석IC-강변역) |
‧계양‧대장 광역BRT (계양~부천종합운동장, 박촌역~김포공항역) |
사업명 | |
청량리역 환승센터 | 금정역 복합환승센터 |
서울역 환승센터 | 덕정역 환승센터 |
양재역 환승센터 | 대곡역 복합환승센터 |
상봉역 복합환승센터 | 부평역 환승센터 |
여의도역 복합환승센터 | 인천시청역 환승센터 |
창동역 복합환승센터 | 인천대입구역 환승센터 |
용인역 복합환승센터 | 초지역 환승센터 |
운정역 환승센터 | 인덕원역 복합환승센터 |
동탄역 환승센터 | 구리역 환승센터 |
부천종합운동장역 환승센터 | 아주대삼거리역 환승센터 |
의정부역 환승센터 | 걸포북변역 복합환승센터 |
2기 신도시처럼 3기 신도시 역시 대부분 도시 형성이 이뤄진 이후에 전철이 개통되는데 착공도 되지 않은 상태에서 계획을 변경하는 사례가 있는데 서부권 광역급행철도와 김포장기에서 부천 종합운동장까지 정식 노선, 위례 같은 경우 삼동까지 연장을 발표하는 것이 주민들의 원성을 사고 있는데 아파트 입주시기에 맞추어 교통망 개통을 해주어 입주민들의 불편을 우선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구 분 | 사업명(노선) | |
광역철도 |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부산 노포~KTX 울산역) | |
‧동남권순환 광역철도 (진영~울산역) | ||
광역도로 | ‧부산 미음~부산 가락 (부산 미음동~김해 수가동~부산 봉림동) | |
환승센터 | ‧울산 송정역 환승센터 | ‧경남 마산역 광역환승센터 |
‧양산 북정역 환승센터 | ‧양산 사송역 환승센터 |
구 분 | 사업명(노선) |
광역철도 | ‧대구1호선 영천 연장 (경산 하양역~영천시) |
광역도로 | ‧대구 안심~경산 임당 (대구 동구~경산 임당동) |
환승센터 | ‧서대구역 복합환승센터 |
구 분 | 사업명(노선) |
광역철도 | ‧광주~나주 광역철도 (상무역~나주역) |
구 분 | 사업명(노선) |
광역철도 | ‧대전~세종 광역철도 (반석동~어진동) |
광역도로 | ‧대전 대덕특구∼세종 금남면 (대전 자운동~세종 금남면) |
광역BRT | ‧세종-공주 광역BRT (행복도시~공주시내버스터미널) |
‧세종-청주 광역BRT (행복도시~청주대농지구) | |
환승센터 | ‧계룡역 환승센터 |
향후 대도시권을 중심으로 고흥~여수~남해~통영~거제도는 연륙교 터널로 연결되어 이동 시간이 단축되고 주민들이 교통시간 단축이 가능해집니다. 이것의 주목적은 제주도에 집중되어 있는 관광 지역을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관광단지를 만든다는 의미입니다. 또한 강릉의 경강선, 속초 지역의 동서고속철도 등으로 연결되어지는 교통망의 확충으로 남해안 역시 관광인프라를 겸한 교통망의 확충 시대가 멀지 않은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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